티스토리 뷰

아이들이 저에게 물어봤습니다. 잼민이를 아냐고 말이죠. 

 

저는 대답했죠. 재미없는 아이? 그렇게 말하니 아이들이 아니랍니다. 그리곤 홀연히 자신들의 방으로 들어가는데, 이건 알아야겠단 생각이 뒤통수를 치는 듯했습니다. 그래서 잼민이가 무슨 뜻인지 폭풍 검색을 해봤습니다.

 

 

사실 검색해 결과를 얻기 전까지 제 머리속엔

 

  • 재미없는 아이
  • 잼 많이 주세요

 

와 같은 참 순수한 단어가 떠올랐다는 게 신기할 정도였습니다^^;

 

잼민이가 처음 사용된 것은 초등학생 아이들을 일컫는 말이었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해서 이렇게 변화하게 된 것일까요?

 

잼민이란 단어 시초는 트위치란 앱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트위치 앱이란 비디오 게임 전용 인터넷 개인 방송 서비스라고 하며, 서비스는 11년도부터 시작했다고 하며 모기업이 아마존이고 소유자가 아마존인 상당히 탄탄한 서비스입니다.

 

좀 더 이해를 돕기 위한 플랫폼으로선 네이버TV, 유튜브, 아프리카TV와 같은 온라인 영상 및 방송 플랫폼에 해당된다고 하네요. 저처럼 게임을 많이 하지 않는 사람에겐 다소 낯선 서비스인 것만은 분명합니다.

 

 

이 트위치 앱의 텍스트 읽어주기 서비스인 TTS 기능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기능 목소리 녹음에 참여한 사람이 민재라는 사람이었다고 하며, 이를 재민이란 이름으로 출시했다고 하네요. 음... 이왕 숨길 것이면 이름을 정말 다르게 했었야지 다소 애매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신조어인 재미있다의 잼 + 재민이 합해져 잼민이란 신조가 생겼다고 하네요

 

처음엔 초등학생을 잼민이라 불렀던 것 같습니다. 이는 제가 어렸을 적 초딩이란 단어와 유사한 것 같은데, 초딩 또한 처음엔 초등학생을 부르는 말이었지만 가면 갈수록 공격적인 단어로 변모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잼민이 또한 이런 흐름을 받아들여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은 뜻으로 쓰이는 듯합니다.

 

  • 초등학생을 부를 때 사용되는 단어
  • 무개념 초등학생을 일컫는 단어로 사용

 

그리고 그중에서도 부정적으로 더 많이 사용되는 듯합니다. 예를 들면 '여기 잼민이들 참 많네'라는 형식으로 말이지요.

 

-   목   차   -

1. 실업급여 수급자격

2. 일용직 근로자 기준 (알바 4대 보험 기준까지)

3. 실업급여 지급기간 및 금액 (4대 보험, 고용 보험 가입 기간 계산 후)

4. IRP 계좌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은?

5. 신한은행 IRP 계좌와 삼성생명 IRP, 미래에셋 IRP 운영 방식이 다르다고?

6. IRP 계좌 연금수령 나이, 연금 수령 세금 및 주의사항 1가지!

7. CJ대한통운 이천MPHUB..도대체 넌 어디니?

8. 21년 기중중위소득 30% ~ 150%까지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