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RP 계좌를 운영함에 있어 연금수령 나이 또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대부분 알고 계시겠지만 그 기준에 대해 한번 더 다루도록 하겠으며, 의외로 모르고 계시는 IRP 계좌 개설 운영 시 주의 사항 1가지 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 개인형 IRP 계좌 연금수령 나이와 "연금수령 세금"

1) 연금수령 나이

연금수령은 기본적으로 만 55세 이상 가입 년 수 5년 이상이 되어야 퇴직연금 형태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받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일시불 형태와 연금형태 2가지 방법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2) 수령 방법에 따른 세금

들어보신 분들도 계실 수 있으실 텐데 IRP 계좌는 과세이연이란 제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과세이연제도는 퇴직금을 IRP 계좌로 이체할 경우 퇴직소득세를 연금수령 전까지 미룬다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냥 늦추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연금수령을 할 경우 세율도 낮춰주도록 되어있습니다.

 

 

* 연금수령 시

퇴직금의 경우 퇴직소득세의 70%가 연금소득과 분리 과세돼 발생된다고 합니다

개인형 IRP와 같은 경우 연금수령 나이에 따라 3.3% ~ 5.5%까지의 연금소득세를 납부하게 된다고 합니다

 

* 일시금 수령 시

퇴직금의 경우 퇴직소득세 100%를 납부한다고 하며, 부득이한 사정이 있을 경우 70%를 납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형 IRP와 같은 경우 기타 소득세 16.5%를 납부해야 된다고 합니다.

 

자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만 55세까지 모았다면 당연히 연금수령 형태로 받는 것이 유리하단 점입니다. 가장 높은 세율끼리만 따져봐도 11% 차이가 발생되기 때문에, 100만 원을 받는다 생각하면 10만 원을 더 납부해야 된 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5. IRP 계좌 개설 시 정말 주의해야 될 사항 1가지

우리는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포함한 노후 자금 확보를 위해 IRP 계좌를 개설해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연말정산 세액공제는 연 700만 원 선에서 최소 13.2% ~ 16.5% 까지 받게 되지만 '주의해야 될 1가지'가 있습니다

 

계좌를 해약할 경우 기존까지 받았던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을 전부 환원해야 됩니다만, 이 환원 비율이 16.5%가 됩니다. 이 말인즉슨 13.5% 혜택을 받았는데 환원할 땐 3%를 페널티 형태로 추가 환원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이점을 모르고 가입하셨다가 추후 후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왜 후회를 하실까요? 자신이 불입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을 불입해왔기 때문에 죠.

 

현재 납부할 수 있는 최고 금액을 납부하는 것이 아니라, 이 정도는 없어도 살 수 있다고 생각되는 수준을 납부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금융사별 여러 개 계좌 개설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같은 금액을 다른 곳에 들어두신 후 정말 필요할 때 해약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목차 [바로가기] ◀ 

 

1. IRP 계좌란 무엇인가? 

 

IRP 계좌 혜택, 주의사항 및 신청방법~!

어느 정도 경력 있는 근로자라면 개인형 IRP 계좌라는 단어를 한 번쯤 들어보셨거나, 아니면 퇴사를 하시면서 IRP 계좌 개설하신 분들도 분명 계실 겁니다. 하지만 위 2가지 경우라면 분명한 사실

coldwind77.tistory.com

2. IRP 계좌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은?

 

IRP 계좌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은?

IRP 계좌를 운영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이 어느정도가 되냐일 것입니다. 이는 중요하면서도 근로자가 IRP 계좌를 개설하는 주된 이유료서 작용하기도 합니다. 그래

coldwind77.tistory.com

3. 신한은행 IRP 계좌와 삼성생명 IRP, 미래에셋 IRP 운영 방식이 다르다고?

 

IRP 계좌 금융사별 수수료와 매수 가능항목(ETF, 채권, 예금) 형태가 다르다?

처음 IRP 계좌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할 때 큰 부담감 없이 작성하기 시작했지만, 작성해 나가면 나갈 수록 많은 궁금증이 생겨 결국 이 포스팅을 완성하는데만 1주일 가량 소모가 되었네요. 가장

coldwind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