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로나 거리두기 단계별 기준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코로나 단계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1월 말일이 었죠. 기존 코로나 거리두기 1~3단계 기준을 좀 더 세분화한 1 - 1.5 - 2 - 2.5 - 3이라는 5단계로 새롭게 분류된 정책을 내놓았습니다.

 

 

이렇게 새분화되면 조금 더 정확한 타겟팅이 가능해 소상공인일 비롯한 근로자 피해 규모를 최소화할 수 있단 장점이 있지만, 각 단계별 어느 곳은 운영이 안되고, 어느 곳은 가능하는 등 헷갈리는 요소가 커질 수 있습니다.

 

1. 거리두기 단계별 기준 및 방역 조치

 

일단 가장 큰 변화는 각 단계를 충족하기 위한 기준이 달라졌습니다.

 

 

1단계는 수도권 100명 미만 등 특정 조건을 만족할 때 통상적인 방역 상태를 유지하는 단계입니다. 의료체계가 감당 가능한 범위 내에서 유행을 통제한다고는 하지만, 1단계 자체는 특별한 제제 사항이 없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1.5 단계는 수도권 100명 이상 등의 조건이 충족됐을 때 발생되며, 의료체계가 무너진 것은 아니지만 대응 범위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수준으로서 지역적 유행 개시 단계로 구분합니다

 

2단계는 전국 확진자 300명 초과 1주일 이상 지속을 비롯한 3가지 조건 중 1가지 조건을 만족할 때 '지역 유행 급속 전파' 단계로소 비상 운영 체제로 돌입하는 시작단계가 됩니다.

 

2.5 단계는 전국 주 평균 400~500명 이상이 발생되거나 더블링 현상이 발생되면 적용됩니다. 전국적 유행 본격화 단계로서 대유행 전 단계로 매우 심각한 관리가 요구되고 기준이 반영되는 단계입니다

 

3 단계는 전국 800명 ~ 1000명 이상이거나 2.5 단계 더블링 현상 시 적용되며, 이 이상의 단계는 없기 때문에 의료체계 붕괴 위험 단계인 전국적 대유행 단계로 구분합니다. 따라서 가장 강력한 조치가 취해집니다.

 

 

 

ⓒ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우리는 격변의 세계에 살고 있습니다. 미래 내 수익은 얼마가 될지..나는 어느 위치에 있을지 아무도 알 수가 없습니다.

 

때문에 국가에서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과 기타 소득세 절감 혜택까지 빵빵하게 쏘는 IRP 계좌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IRP 계좌는 잘 알고 접급하면 확실한 세테크(세금 테크)가 될 수 있습니다.

 

 

IRP 계좌란 무엇인가? 자세히 알아보자

어느 정도 경력 있는 근로자라면 개인형 IRP 계좌라는 단어를 한 번쯤 들어보셨거나, 아니면 퇴사를 하시면서 IRP 계좌 개설하신 분들도 분명 계실 겁니다. 하지만 위 2가지 경우라면 분명한 사실

coldwind77.tistory.com

 

 

2. 주요방역조치 (다중이용 시설 제한 사항)

 

다중이용 시설이라하면 교습소를 포함한 학원과 독서실, 스터디 카페 단위에도 제재가 발생되게 됩니다

 

- 내용이 안 보이면 우측으로 밀어 보세요 -

구분 1단계 1.5 2단계 2.5단계 3단계
교습소를 포함한 학원, 직업훈련기관 기본 방역수칙
(마스크, 출입자 명단, 환기 및 소독)
시설 면적 4m당 1명으로 인원 제한 음식 섭취 금지
*8m당 1명 제한 or 두깐 띄우기
*4m당 1명 제한 or 1칸 띄우기

(8m, 4M 중 택 1)

*21시 이후 운영 중단
*21시 이후 영업 중단

* 8m당 1명 제한 or 두칸 띄우기
*음식 섭취 금지
원격수업으로 대체(금지)
독서실
스터디카페
*칸막이 없을 시 좌석 띄우기

*단체룸 50%로 인원제한
*음식 섭취 금지
*칸막이 없을 시 좌석 한 칸 띄우기
* 단체룸은 50%로 인원제한, 21시 이후 운영중단
*21시 이후 중단
*음식 섭취 금지
*좌석 한칸 띄우기(칸막이 없을 시)
*단체룸 50% 이원 제한, 21시 이후 운영 중단
금지

 

 

다중이용 시설은 중점관리시설과 일반관리 시설이란 등으로 세분화된 관리 기준을 갖습니다.

 

참고로 일반관리 시설은 : △결혼식장 학원 독서실 스터디 카페 PC방 목욕탕 공연장 놀이공원 오락실 실내체육시설(헬스장) 이발소 상점 및 백화점 등은 일반관리 시설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PC 방 영업시간은 2.5단계에선 21시 이후 영업이 중단됩니다. 그리고 2단계에선 음식섭취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칸막이가 설치되어 있어야 된다고 합니다.

 

중점관리 시설은 : 유흥시설 노래연습장 실내 스탠딩공연장 방문판매 등 식당 카페 등이 포함됩니다.

 

 

ⓒ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정말 힘겨운 상황입니다만 이럴 때일수록 미래를 위한 투자를 게을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미래를 위한 투자는 큰 자금일 필요가 없지만, 연말정산 소득공제 최대 700만 원 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IRP 계좌 정도라면 미래와 현재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이상적은 재테크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 IRP 계좌에 대한 상세 요약 내용이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새로운 세테크(세금 테크) 기회까지 잡아보시길 바랍니다.

 

 

IRP 계좌란 무엇인가? 자세히 알아보자

어느 정도 경력 있는 근로자라면 개인형 IRP 계좌라는 단어를 한 번쯤 들어보셨거나, 아니면 퇴사를 하시면서 IRP 계좌 개설하신 분들도 분명 계실 겁니다. 하지만 위 2가지 경우라면 분명한 사실

coldwind77.tistory.com

 

 

IRP 계좌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은?

IRP 계좌를 운영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이 어느정도가 되냐일 것입니다. 이는 중요하면서도 근로자가 IRP 계좌를 개설하는 주된 이유료서 작용하기도 합니다. 그래

coldwind77.tistory.com

 

 

▶ 목차 [바로가기] ◀ 

1. IRP 계좌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은?

2. 실업급여 수급자격 (알바 4대 보험 내용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