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기도 재난지원금 2차 또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2차라 불리는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시작했습니다. 저는 이미 신청해서 5인 가족치 전부 승인 대기 상태라 경험을 통대로 완벽 정리를 진행했습니다.

 

- 이번 포스팅 주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시기, 신청 방법, 신청 금액, 사용 방법, 신청 시기 등을 종합적으로 작성

 

 

1.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원 내역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경기도민 모두에게 지역 화폐 10만 원을 지급합니다. 모두가 대상이라 소득이 적든 많든, 국가 지원금을 받고 있던 아니던 상관 없이 모두 지원합니다.

 

사용기간은 이전과 동일한 3개월 제한이 있습니다.

 

지급기준일이 21/01/19일 24시 기준임으로 이후 주소 이전된 경우라면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2. 재난기본소득 신청 일자, 신청 카드

1)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일자

A)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기간

  • 온라인 신청 기간 : 21.02.01 ~ 21.03.14일 까지 지정된 기간 "오전 9시 ~ 오후 11시"
  • 오프라인 신청 기간 : 21.03.01 ~ 04.30
  • 찾아가는 서비스 신청 기간 : 21.02.01 ~ 02.28
  • 외국인 신청 기간 : 21.04.01 ~ 04.30

 

 

 

오프라인과 외국인 재난기본소득 신청 기간이 각각 3월과 4월이라 신청 기간을 놓이지 않도록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기간은 마스크 때와 동일한 "출생연도 끝자리 5부제"를 1~4 주차 동안 시행 하며, 5주차 이후부턴 5부제가 적용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동시 접속시 서버 과부화, 동시 내방시 코로나 문제로 인해 분산 신청을 진행합니다)

 

월 : 1, 6

화 : 2, 7

수 : 3, 8

목 : 4, 9

금 : 5, 0

토, 일 : 모두 재난기본소득 신청 가능

 

B) 재난기본소득 신청 카드

기본적으로 경기지역화폐카드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경기도와 연계된 12개 신용카드사를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 카드, 농협, 롯데, 삼성, 수협, 우리, 하나, 현대, 신한, BC, SC, 기업 등 12개 사와 완료된 상태이며, 신청 후 재난기본소득을 카드로 받기 위해 2~3일 정도 추가 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제 경우 신한카드로 신청했는데 2일 차가 지났습니다만 아직 신청 완료 문자가 안온 것을 보면 신빙성 있는 말인 것 같습니다.

 

또한 온라인은 신용카드를 이용할 수 있지만 오프라인과 찾아가는 신청서비스, 외국인은 경기도 지역화폐카드로만 지급받을 수 있단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21/02/08 내용 추가

롯데 카드를 신청했다면 소지하고 계신 롯데카드는 모두 사용 가능하지만, 다른 카드사로 변경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정말 사정이 안좋을 경우 들어줄 수도 있겠지만, 이 부분은 아직까진 불가능 한것으로 알려저있으니 신청 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2)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대리 신청 기준

주민등록 주소지가 같은 미성년 자녀의 경우 법정 대리인인 부모 중 누구라도 재난기본소득을 신청해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어른은 불가능해 각 배우자를 신청할 수는 없어 '배우자 끼리는 개별' 신청을 하셔야 됩니다.

 

제 경우는 배우자가 자녀 모두를 신청했는데 신한 가족카드로 신청했음에도 특별한 문제 없이 신청됬기 때문에 다른 분들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사용처

 

 

 

 

경기도 지역화폐 사용가능한 연매출 10억 원 이하 업소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이전보다 가입처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백화점, 기업형 슈퍼마켓, 대형마트, 유흥업소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본인 지자체' 소상공인 매장, 전통 시장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1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배달의민족도 소상공인 업체면 가능했었던 것 같은데..이번에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참고로 부정 사용할 경우 단독에 걸릴 수 있으니 그냥 정석으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21/02/08 내용 추가 ---

편의점을 예로들면 일반 가맹점이있고 지점이 있다고 합니다. 일반 가맹점의 경우 이용 가능하다는데, 지점은 이용 불가능하다 하네요.

 

그리고 카드사별 안되는 매장이 있을 수도 있다고하니, 개인 사장님이 계신 곳 아니라면 한번 쯤 사용 가능 유무를 문의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방법 및 지금 방법

1) 재난기본소득 오프라인 신청 방법

 

 

아무리 온라인 시대라지만 온라인을 사용하기 어려운 환경은 분명 존재합니다. 이런분들은 위해서 설명드렸듯 3월 1일부터 신분증 지참 후 읍면동 사무소를 방문하시면 '선불형 경기지역화폐카드'를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선불형 카드는 ATM기에서 확인 잔액 확인 가능하다곤 하던데, 1차 기본소득때는 이것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사용 금액을 기억해두실 필요가 있긴 합니다.

 

2) 재난기본소득 찾아가는 서비스

찾아가는 서비스는 70세 이상의 고령자, 장애인, 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 대상일 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참 아이디어 좋군요.

 

다만 신청 기간은 02.01 ~ 02.28일로 다소 짧으니 미리미리 신청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너무 신청이 많으면 이런 것은 조기 종료될 수 있기 때문이죠,.

 

3)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온라인 신청 방법

참고로 오후 11시 이후엔 서버 점검 시간이라 지원하실 수 없으며, 온라인 신청을 컴퓨터를 통해 진행할 수도 있고 스마트폰을 통해 '경기도 재난지원금 신청' 공식 홈페이지를 접속해 신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 꿀팁 목차 ◀

1. 올크레딧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

2. 갤럭시S21 스펙, 최저 할인가는 이것!?

3.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대상, 신청 방법~!

4. 무료 사주, 운세, 타로, 해몽 조회 하기~!

5. IRP 계좌 혜택 알고 개설하자 (삼성생명 IRP 추천??) - 바로가기 -

6. 실업급여 자격 조회 -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