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중소기업은 젊은 인력을 모집하기에 한계가 존재합니다. 당연하겠죠. 힘들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하는 것에 비해 금전적인 보상이 적다고 느끼기 때문이죠...

 

때문에 청년 내일채움공제와 같은 정부지원 정책을 만들어 청년에겐 추가적인 인센티브를 통해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기업에겐 젊은 인력이 2~3년간 기술을 쌓은 전문가로서의 양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름 까다로운 조건들을 가지고 있지만 분명 지원 가능한 사람들이 존재하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 청년 내일 채움공제 자격조건과 지원금액, 신청방법까지 모든 것을 조회해 알려드립니다.

 

 

 

1. 청년 내일채움공제란?

앞전에 말씀드렸 듯 이직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기업과 그 기업에서 일하는 청년을 위한 장기근속 지원정책입니다. 

 

 

특히 기업 중에서도 뿌리 기업이라 불리는 노동력이 많이 필요한 기업은 이직률이 매우 높죠. 때문에 처음과 다르게 개정된 청년 내일채움공제에선 뿌리기업에 대한 혜택을 더욱 높게 주고 있습니다.

 

 

2.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은?

기본 조건에 부합하는 2년제 가입형과 뿌리기업만 가입 가능한 청년 내일채움공제 3년형이 존재합니다.

 

1) 청년 내일채움공제 2년형 - 청년 자격 (정부지원 정책)

 

 

만 15세 이상 ~ 34세 이하인 경우 신청 가능합니다.

 

다만 군필자라면 복무기간에 비례해 참여 제한 연령을 연장시킬 수 있는데 그 상한선은 만 39세로 고정돼 있습니다.

 

사실 가장 중요한 조건은 고용보험 가입 이력이 없어야 된다는 점입니다. 만약 고용보험을 가입했더라도 3개월 이하의 단기 가입 이력을 제외한 총 고용보험 가입 기간 12개월 이하여야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가입 대상이 됩니다.

 

 

여기서 변수는 고용보험을 12개월 이상 가입했더라도 피보험자격 상실 기간이 6개월 이상이라면 청년 내일채움공제 지원자격이 됩니다.

 

하지만 방송, 방송통신, 원격대학과 같은 사이버대학, 학점은행제, 대학원, 야간대학은 제외되며, 실직 기간은 실제 근무기간을 제외한 순수한 실직 기간을 의미합니다. 단기취업, 일용과 같은 항목을 제외한단 의미입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학력 기준은 특별한 제한이 없지만 고등학교, 대학교를 재학(휴학) 중이라면 제외됩니다. 아, 졸업 예정자는 가입합니다.

 

 

2) 2년형 - 기업 자격

고용보험을 가입한 피보험자수가 5인 이상인 중소, 중견기업으로서, 3년 평균 3천억 원 미만의 매출을 기록해야 신청 가능합니다. 또한 소비향락업과 같은 업종은 제외됩니다.

 

만약 벤처, 청년 창업기업이라면 1~5인 미만이라도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신청 가능합니다.

 

 

3) 청년 내일채움공제 3년형 - 청년 조건 (정부지원 정책)

학력 기준은 2년과 동일하지만 고용보험 이력은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어야 됩니다.

 

 

단, 3개월 단기 가입 이력을 제외한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라면 신청 가능하며, 2년과 마찬가지로 방송, 통신, 사이버대, 학점은행과 대학원 등은 제외됩니다.

 

4) 3년형 - 기업 조건

5인 이상 중소 or 중견 기업이면서 3년 평균 매출액 3천억 원 미만인 "뿌리기업"이 지원 가능합니다.

 

 

3. 청년 내일채움공제의 뿌리기업이란?

모든 제품의 뿌리가 되는 기업이라는 의미로서 시장 시작단의 제조 공정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6대 뿌리기업이라면 주조, 금형, 열처리, 표면처리, 용접, 소성가공이 있으며, 예를 들어 주조는 용광로에 녹인 철로 제품을 만드는 다이캐스팅과 같은 제품을 만드는 공정입니다.

 

 

다이캐스팅 공정 제조 공정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정말 힘들죠. 청년 내일채움공제와 같은 혜택이 없다면 청년들이 버텨내기 힘든 산업환경입니다

 

그렇다면 지원금은 어떻게 될까요? 청년과 기업 모두에게 지원이 돌아가도록 되어있습니다.

 

 

4. 청년 내일채움공제 - 청년 혜택 (정부지원금)

 

 

2년형은 2년간 300만 원을 적립 + 정부 취업지원금 900만 원 적립 + 기업 400만 원을 공동 적립해 "2년 후 1600만 원 + 은행 이자"를 받는 구조입니다

 

3년형은 3년간 600만 원을 적립 + 정부 취업지원금 1800만 원 적립 + 기업 600만 원을 공동 적립해 "3년 후 3000만 원 + 이자"를 받는 구조입니다.

 

5. 기업 혜택

2년간 채용유지 지원금 450만 원을 지원하며 이 중 400만 원을 청년에게 적립금으로 재공 하게 됩니다.

3년간 670만 원을 지원받아 600만 원을 장기근속금으로 청년에게 적립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기업 입장에선 청년 내일채움공제를 통해 직원을 2~3년 간 장기근속시킬 수 있으며, 추가금으로 50~70만 원을 받게 됩니다.

 

6. 중도해지시 지금 금액은?

중도해지를 하는 경우 해지 발생일 이전 지급된 기업순 지원금은 환수되지 않으며, 2년형 3년형에 따라 아래 기준으로 확수된다고 합니다

 

구분 2년형 3년형
청년납부금 전액 환급 전액 환급
지원금(취업) 가입기간 적립금의 50% 환급되며, 6개월 미만 해지시 전액 환수 가깁기간 적립금의 30% 환급되며, 6개월 미만 해지시 전액환수
지원금(기업) 전액 환수 전액 환수

 

7. 신청 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 청약센터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